프론트엔드 개발자 (병특, 산업기능요원)

 

* 헬프미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서, 개발자를 상시 채용하고 있습니다.

헬프미는 2017년 병역특례 업체로 선정되었으며, 2018년에는 상위 3% 우수 병역특례 업체로 선정되었습니다.

* 본 공고는 상시채용 공고이므로, 마감 표시가 없다면 바로 지원해주세요!

* 병역특례 산업기능요원 뿐만 아니라 다른 포지션도 상시 채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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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공고 요약]

주요업무

  • 업무 자동화 시스템의 GUI / UX 개발
  • 제품 설계 및 UX 설계 참여
  • 제품 개발 프로세스 고안 및 개선
  • 헬프미 서비스 GUI / UX 개발

 

필수요건

  • 산업기능요원 편입 자격요건이 있는 분(신입) 또는 현재 산업기능요원으로 근무하고 계신 분(전직)
  • 뛰어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계신 분
  • JavaScript(ECMAScript 6+), Node.js에 대한 기본 이해를 갖추신 분
  • HTML5, CSS3에 대한 기본 이해를 갖추고 계신 분
  • Git을 사용한 협업 경험을 가지고 계신 분

 

우대조건

  • 다른 스타트업에서 근무한 경험을 가지고 계신 분
  • JavaScript 기반 MVW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경험을 보유하신 분
  • 웹 기반 RESTful API 클라이언트 개발 경험을 가지고 계신 분

 

안녕하세요? Law & Technology 스타트업 헬프미의 박효연 대표입니다.

 

저희는 헬프미의 <웹 프론트엔드> 개발을 맡아주실 개발자를 모시고 있습니다. 저는 헬프미가 지원자 중 누군가를 선택하는 과정이 중요하듯이, 지원하시는 분이 헬프미를 선택하는 과정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께 헬프미가 어떤 회사인지 설명드리고, 여러분의 선택을 받고자 합니다. 나의 재능으로 인해 세상이 더 나아지는 변화를 경험하고 싶은 분이시라면, 헬프미의 가치 있는 도전에 함께 해주세요!

 

[사진 = 헬프미 팀원]

 

1. 헬프미는 어떤 회사인가요?       

 

헬프미는 변호사들과 엔지니어들이 모인 Law & Technology 스타트업입니다. 

헬프미는 2015. 7. 설립된 이래로 법률서비스에 자동화,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서비스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사용자의 편의를 극대화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헬프미는 아래의 법률서비스를 타겟으로 하여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1) 다수의 사람들이 실제 이용하고 있거나 이용이 예측되는 법률서비스

2) 자동화, 인공지능 기술의 접목이 상대적으로 쉬운 법률서비스

3) 실제로 사람들이 돈을 내고 이용하고 있는 법률서비스

 

[사진 = 헬프미에서 출시한 서비스들]

 

2017년 1월에 이미 손익분기점(BEP)를 넘겼고, 2016년 9월에 비해 2019년 1월에는 매출이 50배 늘었났습니다. 2017년에는 병역특례기업으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언론에서 소개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플래텀] [Startup’s Story #352] IT기술을 더해 법률사무소 문턱을 ‘확’ 낮췄다, 헬프미

[한국경제] "AI 변호사가 법률산업 생산성 끌어올릴 것"

[국민일보] "법률 서류 대신 만들고 판례 분석해 해법 내고... AI, 법률시장 파고든다"

[헤럴드경제] "인공지능 법률서비스 시작…3만 9000원에 지급명령 신청 대행"

[YTN 사이언스 청년창업 런웨이 강연 동영상]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법률서비스!"

 

헬프미가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법률상담 헬프미

2) 법인등기 헬프미

3) 상속문제 헬프미

4) 지급명령 헬프미

5) 제소전화해 헬프미

 

 

 

2. 헬프미의 디자인개발팀과 개발자는 어떤 일을 하나요?

 

헬프미 디자인개발팀은 현재 UX디자이너 2명(5년차, 4년차)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4명(7년차, 5년차, 5년차, 2년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헬프미 디자인개발팀의 역할과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할 일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2.1. 헬프미 디자인개발팀의 특징

 

. IT 불모지인 법률영역에서 고객들에게 Value를 주는 실용성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저희가 개발하는 것들은 과거 누구도 개발하지 않았던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지금까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이 적용된 적이 없는 미지의 영역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법률영역은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그래서 'IT의 불모지'에 가까운 영역입니다. 이러한 법률영역에서 실제로 고객들에게 Value를 주는 실용성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내는 것이 저희 디자인개발팀의 특징입니다. 

 

나.  UX 디자이너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함께 팀을 이루고 있습니다.

헬프미에서는 엔지니어도 UX 디자인에 관여하고, 최초 기획 단계부터 함께 참여해서 결과물을 만듭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기술적 관점에서 나오는 아이디어와 디자이너의 시각에서 나오는 아이디어가 다르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다각도로 모색할 수 있어야 가장 효율적인 결론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획단계부터 기술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검토하면 구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헬프미에서는 디자인조직과 개발조직이 ('나는 디자인을 할테니 너는 개발만 해'와 같이) 별도로 움직이지 않고, 하나의 팀을 구성해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다. PXE 파트와 ARE 파트로 나누어 일하고 있습니다.

헬프미의 디자인개발팀은 1) PXE 파트와 2) ARE 파트라는 두 개의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XE(Product eXperience Engineering)파트는 제품 경험 및 설계에 대한 엔지니어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ARE(Automation and Reliability Engineering)파트는 자동화 및 신뢰성 향상 엔지니어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는 각 파트별로 서비스에 담고자 하는 메시지의 특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라.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직접 고안하고, 개선해 나갑니다.

저희는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직접 고안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저희는 개발의 결과물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과정을 상당히 중시합니다. 이번 뿐만 아니라 다음에도 더 효율적으로, 더 올바르게 개발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마련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문제 해결 과정의 한 방법으로 XD 프로세스(UX-중심 개발 방법론, uX-centered Development) 및 AD 프로세스(Automation Development)를 직접 고안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제품 개발 프로세스는 열려있는 프로세스이고, 계속 수정 보완해나가고 있습니다.

 

마. 주기적인 연구, 세미나를 통해 팀의 역량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헬프미의 인재상은 '어제보다 나은 오늘,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만들어가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인재상을 구현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실력을 키우기 위해 많은 연구를 하고 있고 주기적으로 세미나를 열고 있습니다. 단지 최신 트렌드를 따르기 위함이 아닙니다. 깊이 있는 공부를 위해 과제를 설정하고, 매주 세미나를 열어서 함께 연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ARE 파트에서는 SRE라는 분야를 연구하고 있고, PXE 파트에서는 Ant Design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2.2. 헬프미의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할 일

 

헬프미의 프론트엔드 개발자분께서 해주셔야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업무 자동화 시스템의 GUI / UX 개발

헬프미의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는 고객들에게 Value를 주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자동화 서비스의 GUI / UX를 개발합니다. 헬프미는 법률 서류 작성이나 법원 서류 접수를 자동화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는 이러한 자동화 서비스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함으로써 법률 서비스 자동화에 기여하게 됩니다.

 

나. 제품 설계 및 UX 설계 참여

헬프미의 엔지니어는 제품 기획과 UX 기획에 참여합니다. 제품 요구사항이나 UX 요구사항을 개발하는 일만 담당하지 않고, 기획 단계부터 참여해 제품과 UX의 문제를 정의하고 그 해결방법을 찾는 일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헬프미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는 CIS 업무를 주기적으로 수행합니다. CIS란 Contextual Inquiry Session의 줄임말로, 제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제품 개발·개선 아이디어를 획득하기 위한 세션을 의미합니다. 헬프미 엔지니어는 CIS와 같은 UX 리서치 방법론을 통해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기존 제품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 제품 개발 프로세스 고안 및 개선

헬프미 엔지니어는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직접 고안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PXE 파트에서는 XD(uX-centered Development) 프로세스를 고안하여 실무에 적용하고 있고, 이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는 이 프로세스에 따라 실제로 제품을 개발하면서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해나가는 일을 합니다.

 

라. 헬프미 서비스 GUI / UX 개발

헬프미 엔지니어는 여러 서비스 웹사이트의 프론트엔드 GUI / UX를 개발합니다. 단순히 퍼블리싱 하는 일 뿐만 아니라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는 일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3. 헬프미는 어떤 분과 함께 하고자 하나요?

 

3.1. 필수요건

저희는 아래와 같은 요건을 갖추신 분을 모시고자 합니다.
 

가. 산업기능요원 편입 자격요건이 있는 분(신입) 또는 현재 산업기능요원으로 근무하고 계신 분(전직)

헬프미는 2017년 병역특례 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2018년에는 상위 3% 우수 병역특례 업체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헬프미에서는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 산업기능요원 편입 자격이 있거나, 현재 산업기능요원으로 근무하고 계신 분을 찾고 있습니다.

 

나 뛰어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계신 분

저희는 뛰어난 역량을 가진 엔지니어를 상시 채용하고 있습니다. 헬프미는 사람을 평가할 때 현재 역량을 판단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성장 가능성을 가늠하는 일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저희 헬프미 역시 태어난지 3년 밖에 되지 않았지만 빠른 성장 속도로 다른 기업을 뛰어 넘으며 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헬프미에는 경력이 짧지만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뛰어난 성과를 내는 팀원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개발 경력과 무관하게 잠재력이 풍부한 분을 찾고 있습니다.

 

다. JavaScript(ECMAScript 6+), Node.js에 대한 기본 이해를 갖추신 분

헬프미 디자인개발팀은 JavaScript(ECMAScript 6+), Node.js를 기반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위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추신 분을 모시려고 합니다.

 

라. HTML5, CSS3에 대한 기본 이해를 갖추고 계신 분

HTML5, CSS3는 웹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로서 기본 소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 Git을 사용한 협업 경험을 가지고 계신 분

Git을 사용해 협업해본 경험을 보유하신 분을 찾고 있습니다. 헬프미 디자인개발팀은 Gitflow 브랜치 관리 전략과 Pull request를 이용한 코드 리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Github과 같은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 활동해보셨다면 더욱 좋습니다. 

 

3.2. 우대조건

또한 저희는 필수조건은 아니지만, 아래와 같은 조건을 갖추신 분을 우대합니다.

  • 다른 스타트업에서 근무한 경험을 가지고 계신 분
  • JavaScript 기반 MVW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경험을 보유하신 분
  • 웹 기반 RESTful API 클라이언트 개발 경험을 가지고 계신 분

 

 

4. 헬프미에 대해 더 알고 싶어요

 

Q. 헬프미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궁극적으로 저희는 누구나 올바른 법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법률 시장을 혁신해서 모든 사람이 장벽없이 필요한 법률적 도움을 받는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종종 "나는 법 없이도 살 사람이다"이라는 말을 듣곤 하는데, 사실 이런 말은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휴대폰을 남이 함부로 가져가지 못하는 이유는 민법이 개인의 소유권을 보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 법치국가에서는 태어난 순간부터 죽을 때까지 매순간 법의 보호 안에 살게 되므로, 법률은 모든 사람의 피부에 맞닿아 있는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법률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적기에, 평소에는 마치 공기처럼 그 존재를 못 느끼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법률은 우리의 피부에 맞닿아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법률문제가 발생하면 사람들은 엄청난 고통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법률시장의 몇 가지 근본적인 문제 때문에 그 동안 우리 사회에서는 법률문제가 발생하면, 사람들은 필요 이상의 더 큰 고통을 겪곤 하였습니다.

 

그 근본적인 문제는 1) 법률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아주 드물게 발생하는 점 2) 고객이 사전에 서비스 퀼리티를 판단 or 예측하기 힘든 점입니다. 법률 서비스는 발생 빈도가 낮은 경우가 대부분이고, 반복적으로 서비스를 쓰는 일이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에 대한 좋은 입소문도, 나쁜 입소문도 나지 않습니다. 즉 서비스 퀼리티에 대한 시장의 통제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고객은 가장 접근하기 쉬운 변호사를 선택하기 쉽고, 가장 뛰어난 변호사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나아가 고객은 변호사에게 일을 맡기기 전에 서비스 퀼리티를 판단하거나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심지어 법률서비스를 받으면서도 이 서비스가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잘 알지 못합니다. 서비스 내용이 지극히 전문적이어서, 고객이 서비스의 퀼리티를 스스로 판단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객은 서비스제공이 완료된 후에야 비로소 부당한 서비스를 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거나, 또는 영원히 모르는 경우도 생깁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갑자기 가족이 억울하게 교통사고를 당했다면 어떨까요? 갑자기 방금 전까지는 전혀 관심도 없었던 교통사고 전문변호사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억울한 교통사고는 처음 당해보았고, 주변에 그런 일이 없었기 때문에, 당연히 정보를 잘 알지 못합니다. 더욱이 억울한 교통사고를 당할 것이라고 전혀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에, 평소에 그런 정보를 알아두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급하게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하므로, 결국 누군가(브로커)의 소개를 받아서 가장 빨리 연락이 닿는 변호사에게 업무처리를 맡기게 됩니다. 그 변호사가 업무처리를 올바로 한다면 다행이겠으나, 브로커의 소개로 사건을 수임한 변호사는 제대로 업무처리를 할 확률이 높지 않습니다. 결국 돈은 돈대로 쓰고, 많은 고통을 겪은 후, 법률서비스에 대한 엄청난 불신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법률시장의 문제점은 많은 사람에게 큰 고통을 주고 있고,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한다면 사람들은 법률문제가 발생했을 때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을 수 있고, 법률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신뢰하고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이런 법률시장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회사이고, 이미 법률시장에 작지 않은 변화를 이끌어냈습니다. 우리가 올바른 전략을 토대로 올바른 방향으로 계속 나아간다면, 언젠가는 법률시장을 혁신하고,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헬프미에서 일하면 무엇을 얻을 수 있나요?

 

헬프미는 지난 3년간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만들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모든 구성원들이 '좋은 법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세상을 보다 나은곳으로 만든다'는 목표를 향해 노력해 왔고 때로는 희생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헬프미의 눈부신 성장은 모든 헬프미 구성원들의 노력에 의해 만들어졌고, 성장통과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면서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헬프미에서 일하는 것은 정말 특별한 일입니다. 헬프미와 함께하는 분들께 저희는 다음 세 가지 특별함을 선물합니다.

 

첫 번째로, 헬프미의 눈부신 성장 과정에 능동적으로 함께 할 수 있습니다. 헬프미의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를 존중하며 하나의 목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법률서비스 자동화'라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업무영역을 개척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구성원들은 경영진의 계획을 이루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며 한 사람의 인격체로 존중받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헬프미와 함께하신다면 일반 기업과 구별되는 스타트업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에서 일하면서 자신의 가치가 상승하는 희열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로, 납득할 수 있는 성과 보상을 제공받습니다. 회사의 성장과 개인의 성장이 꼭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회사의 성장이 개인의 성장을 보장하는 세상은 이미 과거의 일입니다. 헬프미는 사람을 무엇보다 중요시하는 회사이고, 어렵게 모셔온 구성원이 자신의 성장 과정을 살펴보면서 스스로 괄목상대하기를 바라고 지원합니다. 헬프미에는 인턴으로 입사했지만 자신의 능력을 십분 발휘해서 팀장으로 근무하는 구성원도 있습니다. 입사 연차가 그 사람의 능력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고, 의욕을 가진 사람이 얼마나 대단한 것을 이룰 수 있는지도 잘 알고 있습니다. 당신의 능력을 발휘해서 대단한 사람이 되어 주세요. 금전적/비금전적 보상을 충분히 받을 수 있으며, 회사의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당신이 직접 만드는 '좋은 법률서비스'가 세상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가치를 체감하게 될 것입니다. 불편하고, 어렵고, 비쌌던 기존의 서비스를 하나씩 새롭게 만들면서 우리는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 기존 법률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많은 불편함을 겪었던 사람들에게 편리함과 새로움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업등기 - 전자등기 부문에서 우리는 대한민국의 선두주자입니다. 우리가 제기하는 문제가 대법원에 의해 선례로 자리잡고 있고, 우리가 개척한 길을 따라 사람들은 편리함이라는 가치를 얻고 있습니다. 마치 그것이 원래 거기에 있었던 것처럼 말이지요. 스마트폰이 없던 세상을 상상하기 어려운 것처럼, 우리는 변화의 마지막에 서 있던 법률서비스 영역에서 새로움과 편리함이라는 거대한 변화를 만들어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그 자리에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5. 헬프미 사람들이 궁금합니다.

 

현재 40명의 팀원이 선릉역 인근 사무실(도보 7분 거리)에서 서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다른 건 몰라도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사람들만 모여있다는 점은 자부합니다.

회사 동료에 관한 부분은 확실히 보증합니다. 

 

[사진 = 헬프미 팀원들]

 

헬프미 사무실

[사진 = 헬프미 사무실 전경]

 

 

6. 근무 혜택은 어떻게 되나요?

 

  • 주5일 근무, 4대 보험은 기본입니다. (9:45 ~ 18:45)
  • 점심식대를 지원해드립니다.
  • 참고서적을 무제한 지원해드립니다.
  • 업무관련 교육비를 지원해드립니다.
  • 풍부한 간식을 제공합니다.

   

 

7. 지원방법을 알려주세요.

 

  • 이 채용공고는 상시채용 공고입니다.
  • 자유양식의 지원서를 아래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 지원서 제출 이메일: recruit@help-me.kr
  • 메일 제목은 "[프론트엔드 엔지니어 지원(산업기능요원)] OOO(본인이름)"으로 하고, 첨부서류 제목은 "20181226(지원날짜)-프론트엔드 엔지니어 지원(산업기능요원)-OOO(본인이름)" 으로 해주세요.
  • 헬프미에 지원하는 이유를 지원서에 가능한 한 상세하게 기재해 주실수록 좋습니다. 더 많은 도움이 되니까요.

 

 

8. 채용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 지원서가 제출되면 곧바로 검토를 합니다.
  • 지원기간 중에도 헬프미와 핏이 맞다고 판단되면, 면접연락을 드립니다.
  • 정해진 지원기간이 지난 후에 한꺼번에 지원서를 검토하는 시스템이 아니므로, 헬프미가 가고자 하는 미래에 동참하고 싶다면 바로 지원서를 제출해주세요!
  • 적임자가 전원 선정되면, 지원기간이 남았다고 하더라도 조기종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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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을 겪게 해 드려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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