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문제 헬프미 매니저(경력직) 채용

 

[채용공고 요약]

  주요업무

  • 상속문제 서비스 고객 응대
  • 전자소송을 기반으로 한 사건 관리업무
  • 상속문제 청산절차 진행 (임의배당, 상속재산 파산)
  • 친족상속법 법리 / 상속 판례 연구                                                                                                                                      

지원자격

  • 법무법인 / 법률사무소에서 만 1년 이상 근무하신 분 (전자소송 사이트 사용 경험 필수)
  •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서비스 마인드를 바탕으로 조직 내, 외부와 소통하실 수 있는 분
  • 공감능력이 뛰어나고 긍정적인 자세를 갖추고 계신 분
  • 꼼꼼하며 책임감이 강하신 분
  • 배우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빠르게 지식을 습득하시는 분


우대사항

  • 개인파산 사건 경험을 갖추신 분
  • 학부에서 법학을 전공하시거나 친족상속법을 수강하신 분

 

안녕하세요? Law & Technology 스타트업 헬프미 박효연 대표입니다.

 

저희는 헬프미의 주축 서비스 중 하나인 상속문제 헬프미 팀과 함께 하실 경력직 팀원분을 모시고 있습니다. 헬프미가 지원자를 선택하는 과정이 중요하듯, 지원하시는 분이 헬프미를 선택하는 과정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께 헬프미가 어떤 회사인지 설명드리고 여러분의 선택을 받으려 합니다.

나의 재능으로 세상이 더 나아지는 변화를 경험하고 싶은 분이라면, 헬프미의 가치 있는 도전에 함께 해주세요!

 

[사진 = 헬프미 팀원]

 

1. 헬프미가 새로운 팀원을 모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희 헬프미는 법률서비스 자동화기술을 기반으로 서비스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낮추어 법률시장을 혁신하는 법률 스타트업입니다. 2015년 6월 시작하여 설립 6년차를 맞았습니다.

 

다행히도 헬프미는 지난 기간 꾸준히, 한편으로 급격하게 성장을 일구어 왔습니다. 발전하기 위해 조직을 개편하고 시스템을 다져 왔습니다. 그리고 다시 새로운 도약을 하기 위하여 저희와 함께 하실 상속팀 경력직 매니저분을 모시게 되었습니다. 

 

 

2. 헬프미 상속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2-1. 헬프미 상속팀의 특징

 

2-1-1. 지속적 연구를 통해 팀의 전문성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헬프미가 추구하는 인재상은 '어제보다 나은 오늘,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만들어가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인재상을 실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친족상속법 및 대법원 판례 경향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상속팀은 친족상속법 전반과 상속문제 대법원 판례를 지속적으로 스터디하고 연구합니다.

 

2-1-2. 업무 프로세스를 스스로 고안하고 개선합니다.

 

헬프미에서는 팀원이라고 해서 변호사가 시키는 일만 하지 않습니다. 상속팀 매니저는 업무 프로세스 전반에 대해 효율화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그 고민의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업무 방식을 고안하거나 기존 업무 방식을 개선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하는 이유는, 이 과정을 통해 법률사무원이 단순히 변호사의 업무보조자가 아니라 진정한 법률전문가로 성장하고 발전해 나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1-3. IT 기술을 이용해 업무를 자동화합니다.

 

법률사무원이 하는 일의 상당수는 법률 서류를 작성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서류를 쓰는 일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헬프미는 서류 작성 이외에도 여러가지 업무를 자동화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헬프미에서 일하시면 자동화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 보다 효율적으로 일함으로써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2-2. 헬프미 상속팀 주요 업무

 

헬프미 상속팀에서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고객상담

상속팀 팀원은 상속포기와 한정승인, 특별한정승인에 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과 상담하고, 고객의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상담은 주로 전화와 카톡을 통해 진행합니다.

 

나. 전자소송 사건관리

상속팀 팀원은 법원 전자소송절차를 관리합니다. 상속포기, 한정승인, 특별한정승인 등 신청서 제출, 송달문서 관리, 결정문 수령 및 송달, 내용증명 발송 등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다. 친족상속법 및 상속사례 연구 

상속팀 팀원은 친족상속법 전반 및 상속사건의 기존 판례들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학습하며, 신규 판례들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연구합니다.


 
라.  프로세스 개선, 자동화 프로그램 개발

상속팀 팀원은 업무 중 효율화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계속 고민하고, 고민의 결과를 토대로 기존업무를 개선합니다. 또한 개발자들과 협업하여 자동화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합니다. 

 

 

한편 헬프미에서는 모든 구성원들의 의견을 모아 회사의 존재목적, 비전, 핵심가치, 일하는 방법을 정리한 문서(이하 "핵심문서")의 내용을 정립하였습니다. 

 

 

 

 

 

저희는 새로 합류하실 상속문제 매니저분께서 위 핵심문서에서 강조하는 가치에 따라 실무를 함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3. 헬프미는 어떤 분과 함께하고자 하나요?

 

저희는 다음과 같은 분이 저희와 함께 나아가기를 원합니다

 

3-1.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서비스 마인드를 바탕으로 조직 내, 외부와 소통하실 수 있는 분

 

상속문제 헬프미 매니저는 고객과 대면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전문 서비스를 (법률 지식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고객에게 이해시키고) 제공하는 분입니다. 따라서 매니저는 고객의 요청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하고, 고객 문의사항에 대한 응답이 가능하도록 지식과 순발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을 설득하기 위한 전략을 연구, 발전시켜 나아가야 합니다. 그리고 서비스의 가장 첫 단계에서 고객과 자신있게 마주하고 고객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객을 대하는 서비스 마인드가 필수적입니다.

 

더하여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상대적으로 법률지식이 풍부한 헬프미 구성원들과 지식이 부족한 고객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하는 조직이기 때문입니다. 고객과 헬프미 내부 구성원 사이에서 때로는 고객의 입장을 대변하고, 때로는 헬프미 구성원의 입장을 대변하여 서로가 끊어지지 않고 이어질 수 있게 도와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유선상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상 순발력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지신 분을 모시고자 합니다. 

 

- 따라서 저희는,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서비스 마인드를 바탕으로 조직 내, 외부와 소통할 수 있는 분>을 모시고자 합니다.

 

 

3-2. 공감능력이 뛰어나고 긍정적인 자세를 갖추고 계신 분

 

상속 문제를 겪는 분들 중에서는 '타인의 빚'이라는 큰 짐을 맞닥뜨리고 불안해하시는 고객이 많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고객의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며 공감할 줄 아는 자세를 가진 구성원을 모시고자 합니다. 또한 불안해하는 고객분과 그런 고객들을 응대하는 팀원들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주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에너지를 줄 수 있는 팀원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 따라서 저희는, <공감능력이 뛰어나고 긍정적인 자세를 갖추고 계신 분>을 모시고자 합니다.

 

 

3-3. 꼼꼼하며 책임감이 강하신 분

 

어느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법률 문제를 다루면서 생길 수 있는 실수는 큰 파장을 가져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기존 상속팀 매니저분들과 함께 업무를 진행해 나갈 새로운 매니저의 소양으로 꼼꼼함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한편 상속문제 헬프미 팀은 내부 프로세스를 통해 업무상 생길 수 있는 작은 실수조차도 없애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수가 생긴 경우, 작은 실수라도 바로 인정하고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 책임감 있고 용기 있는 자세는 상속팀 매니저의 필수 항목입니다.

 

- 따라서 저희는, <꼼꼼하며 책임감이 강하신 분>을 모시고자 합니다.

 

3-4. 법무법인 또는 법률사무소에서 만 1년 이상 경력을 쌓으신 분

 

- 더하여 저희는 경력직 매니저로 근무하실 수 있는, < 법무법인/법률사무소에서 만 1년 이상의 경력을 쌓으신 분>을 모시고자 합니다. 전자소송 이용 경험은 필수입니다.

 

3-5. 배우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빠르게 지식을 습득하시는 분

 

법원이나 검찰, 경찰서는 일반인들에게 <좋은 일이 있더라도 가지 말아야 할 공공기관>으로 통합니다. 그만큼 법률서비스는 어렵고 생소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헬프미는 지난 시간동안 기존 법률서비스가 가지고 있던 문제점을 해결해 왔습니다. 자동화를 통해 접근성을 혁신하였고, 발전을 계속해 왔습니다. 이는 새로운 분야에 뛰어들고 성장해 나가는 데 주저함이 없었던 모든 헬프미 구성원들의 노력 덕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법률시장을 혁신해 나가기 위해, 고객에게 올바른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배움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빠르게 지식을 습득하시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친족상속법에 대한 학부 수준의 지식을 갖추고 계시거나, 전자소송 사이트를 활용해 보신 경력이 있어 사용에 어려움이 없는 분이라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 따라서 저희는, <배우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빠르게 지식을 습득하시는 분>을 모시고자 합니다.
- 그리고 <학부에서 법학을 전공하거나 친족상속법을 수강하신 분>을 우대합니다.

 

  • 요약하면,

 

  1. 만 1년 이상의 법무법인 / 법률사무소 경력을 갖추신 분 (전자소송 경험 필수)
  2.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서비스 마인드를 바탕으로 조직 내, 외부와 소통하실 수 있는 분
  3. 공감능력이 뛰어나고 긍정적인 자세를 갖추고 계신 분
  4. 꼼꼼하며 책임감이 강하신 분
  5. 배우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빠르게 지식을 습득하시는 분

 

      과 함께하고자 하며

 

  1. 학부에서 법학을 전공하시거나 친족상속법을 수강하신 분
  2. 개인파산 사건 진행 경험을 갖추신 분

      을 우대합니다.

 

이하에서는 헬프미가 어떤 회사인지,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4. 헬프미는 어떤 회사인가요?

 

잘 몰라서, 돈이 없어서, 큰 돈이 걸린 문제가 아니어서 법률적 도움을 못 받아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헬프미​는 누구나 필요한 때마다 법률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세상을 바꾸어 나가는 Law & Technology 스타트업입니다.

 

1) 좋은 변호사를 만나기 어렵다. 

2) 너무 비싸다. 

3) 불편할 뿐만 아니라 불친절하다.

 

위와 같은 문제는 몇 십년 동안 많은 사람들이 겪었으나,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법연수원을 함께 다닌 10년차 변호사 3명이 모여서 2015. 6. 헬프미를 만들었습니다.

 

저희는 세상이 좀 더 열리고, 문턱이 낮아져서,

누구나 제대로 된 법률적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헬프미는 IT기술과 법률을 접목하여 법률분야의 혁신을 만들고 있고,

법률시장에 변혁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5. 헬프미는 어떤 일을 하나요?

 

헬프미는 현재 법률상담법인등기상속문제, 상표등록 등 총 4개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헬프미가 처음으로 선보인 서비스는 "법률상담 헬프미"입니다. (2015. 7. 출시)

변호사를 쉽게 찾고, 찾은 변호사와 쉽게 만날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고객들은 영화표를 예매하는 것처럼 간편하게 변호사상담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사진 = 법률상담 헬프미 메인 페이지]

 

다음으로 헬프미가 선보인 서비스는

"지급명령 헬프미"(2016. 7. 출시),

"법인등기 헬프미"(2016. 10. 출시), 

"상속문제 헬프미"(2017. 5. 출시),

"제소전화해 헬프미"(2018. 7. 출시)

"상표등록 헬프미"(2019. 10. 출시)입니다.

 

지급명령은 약식 민사소송인데, 1년에 140만 건이나 접수될 정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법인등기는 회사를 세우거나 주소, 임원 등이 변경될 때 등기를 하는 제도인데, 1년에 65만 건 정도 접수됩니다.

상속문제는 빚을 상속받지 않기 위해서 상속포기, 한정승인을 법원에 신청하는 제도입니다. 

제소전화해는 분쟁이 생기기 전 화해를 통해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는 제도입니다.

상표등록은 상표권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상표를 선 등록하는 제도입니다.

 

[사진 = 법인등기 헬프미 메인 페이지]

 

헬프미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법률서비스에 자동화 기술을 접목했다는 점입니다. 

법률서비스는 비싸고, 이용하기 어려운 점이 가장 큰 문제인데,

법률서비스 중 원래 사람이 하던 일 중 상당 부분을 자동화 프로세스로 대체하여

서비스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이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했습니다.

 

​언론에서 소개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YTN] 혁신코리아 (박효연, 헬프미 대표)

[플래텀] [Startup’s Story #352] IT기술을 더해 법률사무소 문턱을 ‘확’ 낮췄다, 헬프미

[한국경제] "AI 변호사가 법률산업 생산성 끌어올릴 것"

[국민일보] "법률 서류 대신 만들고 판례 분석해 해법 내고... AI, 법률시장 파고든다"

[헤럴드경제] "인공지능 법률서비스 시작…3만 9000원에 지급명령 신청 대행"

[YTN 사이언스 청년창업 런웨이 강연 동영상]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법률서비스!"

 

 

 

6. 헬프미에 대해 더 알고 싶습니다.

 

Q. 헬프미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궁극적으로 저희는 누구나 장벽없이 필요한 법률적 도움을 받는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좀 더 나중에는 법률 플랫폼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누구나 "플랫폼"을 하고 싶어합니다. 그 방편으로 저희는 버티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각 서비스를 연결하여 플랫폼으로 성장하려 합니다.

 

플랫폼의 특성상 교차 네트워크 효과가 나타나기 전까지 오랜 기간 배고픔을 참고 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 저희는 버티컬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얻고, 버티컬 서비스를 연결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Q. 헬프미에서 일하면 무엇을 얻을 수 있나요?

 

헬프미는 지난 기간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개척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모든 구성원들이 '좋은 법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세상을 보다 나은 곳으로 만든다'는 목표를 향해 노력했고 희생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저희의 눈부신 성장은 모든 헬프미 구성원들의 노력에 의해 만들어졌고, 성장통과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면서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헬프미에서 일하는 것은 꽤 특별한 일입니다. 헬프미와 함께 하는 분들은 다음의 특별함을 체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첫 번째로 헬프미의 성장 과정에 능동적으로 함께 할 수 있습니다. 헬프미의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를 존중하며 하나의 목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법률서비스 자동화'라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업무영역을 개척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구성원들은 경영진의 계획을 이루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며 한 사람의 인격체로 존중받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헬프미와 함께하신다면 일반 기업과 구별되는 스타트업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에서 일하면서 자신의 가치가 상승하는 희열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직접 만드는 '좋은 법률서비스'가 세상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가치를 체감하게 될 것입니다. 불편하고, 어렵고, 비쌌던 기존의 서비스를 하나씩 새롭게 만들면서 우리는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 기존 법률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많은 불편함을 겪었던 사람들에게 편리함과 새로움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법률서비스 자동화 분야에서 우리는 대한민국의 선두주자입니다. 

 

우리가 제기하는 문제가 대법원에 의해 선례로 자리잡고 있고, 우리가 개척한 길을 따라 사람들은 편리함이라는 가치를 얻고 있습니다. 마치 그것이 원래 거기에 있었던 것처럼 말이지요. 스마트폰이 없던 세상을 상상하기 어려운 것처럼, 우리는 변화의 마지막에 서 있던 법률서비스 영역에서 새로움과 편리함이라는 거대한 변화를 만들어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그 자리에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7. 헬프미 사람들이 궁금합니다.

 

현재 41명의 팀원이 선릉역 인근 사무실(도보 7분 거리)에서 서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사진 = 헬프미 사무실 전경]

 

 

8. 근무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 급여는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 월~금 주 5일 근무입니다. (출퇴근 시간은 9:45 ~ 18:45입니다)
  • 점심 식대를 지원해드립니다.
  • 구성원의 성장을 돕고자 참고서적을 무제한 지원합니다. (헬프미 도서구입비 무제한 지원제도)
  •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준비하실 수 있도록 교육비, 운동비를 월 10만 원 범위 내에서 지원합니다. (헬프미 교육비, 운동비 지원제도)
  • 입사 연차별, 생일 선물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입사연차별, 생일 선물 제도)
  • 풍부한 간식을 제공합니다.
  • 퇴직연금제도를 도입하여, 퇴직연금을 별도로 제공합니다. 

 

  

9. 지원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 자유양식의 자기소개서, 이력서를 아래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 자기소개서에는 아래 내용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1) 그동안 본인의 역량 성장을 위해 기울여 오신 노력

         2) 헬프미에 지원하는 이유

 

  • 지원서 제출 이메일 주소 : recruit@help-me.kr
  • 메일 제목은 "[상속팀 매니저] OOO(본인 성함)"으로, 첨부서류 제목은 "20200705(지원날짜)-상속팀 매니저 지원-OOO(본인 성함)" 으로 해주세요.
  • 자기소개서, 이력서에 주민등록번호를 기재하지 말아 주세요.

 

  • 지원기간 : 2020. 7. 31.까지
  • 모집인원: 1명

 

 

10. 채용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 2회 이상의 대면 면접을 진행합니다.
  • 지원서가 제출되면 곧바로 검토를 합니다.
  • 지원기간 중에도 헬프미와 핏이 맞다고 판단되면, 면접 연락을 드립니다.
  • 정해진 지원기간이 지난 후에 한꺼번에 지원서를 검토하는 시스템이 아니므로, 헬프미가 가고자 하는 미래에 동참하고 싶다면 바로 지원서를 제출해 주세요!
  • 적임자가 선정되면, 지원기간이 남았다고 하더라도 리쿠르팅은 조기 종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헬프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불편을 겪게 해 드려 죄송합니다.
빠른 시일 내에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헬프미 기술지원